MK SMART TECH SHOW
닫기

게시판

보도자료

제목 [보도자료]이용순 직업능력개발원장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.10.20

이용순 직업능력개발원장 "AI시대 맞는 일자리 교육 중요"



 


◆ MK 스마트테크쇼 2016 ◆ 

 기사의 0번째 이미지
"인공지능(AI) 등장으로 사라지는 일자리도 많겠지만 수많은 새 일자리가 창출되기도 할 것입니다." 스마트테크쇼 콘퍼런스를 공동으로 주관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이용순 원장(61·사진)은 "AI로 좋은 일자리 감소, 고용의 질 저하, 세대 간 일자리 갈등 등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는 전망이 많다"며 "이런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교육기관들이 일자리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"고 말했다. 

이 원장은 "과거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근로시간은 물론 일자리 자체에 큰 변화를 초래했다"며 "산업혁명 이전 주당 90~100시간이었던 영국 근로시간이 현재 40~50시간으로 단축된 것이나, 정보기술 발전으로 1980년대 이후로 서비스 분야 일자리가 제조업보다 더 늘어난 게 그런 예"라고 말했다. 그는 "다만 AI와 로봇이 융합한 지능정보사회는 과거와 좀 다른 패턴의 일자리 변화가 예상된다"고 말했다. 이 원장은 "급변하는 기술에 대한 적응 능력과 새로 주어진 기회를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하며 교육도 이에 맞춰져야 한다"며 "AI 시대에 부응하는 더 좋은 일자리와 창업 기회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"고 말했다. 

[서찬동 기자]
[ⓒ 매일경제 & mk.co.kr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]
이전글 [홍보영상] 2017 스마트테크쇼 홍보영상! 2017-04-13
다음글 [보도자료]135도 카메라·VR…G5 체험장 인기 만점 2016-10-20